정보공유

Smart View (스마트뷰)로 기기들이 검색되지 않을때(휴대폰 미러링 안될때) 조치방법

행복부자 2021. 5. 11. 00:03

안녕하세요. 

오늘은 휴대폰 화면을 TV 화면으로 미러링 할때 자주 사용하는 갤럭시 휴대폰의 기본 기능인 스마트뷰(Smart view) 기능을 켰을때 기기들이 검색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 해결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화면의 스마트뷰 버튼

 

휴대폰 화면 미러링 사용환경

 

휴대폰 화면의 상단을 아래로 쓸어내리면 위 화면과 같은 여러가지 기능들을 켜고 끌 수 있는 버튼들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에서 우측 상단에 보이는 스마트뷰(Smart View) 기능을 이용해서 저는 휴대폰 화면을 TV 화면에 띄워 영화나 유튜브, 네플릭스 같은 영상들을 큰 화면으로 시청하곤 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저는 집에 U+TV 셋탑박스가 2개 (안방 1개 + 거실 1개)  가 설치되어 있고 휴대폰에서 스마트뷰 기능을 이용하여 유플러스티비 셋톱박스를 검색하여 연결하게 되면 TV 와 연결이 되어 큰 화면으로 휴대전화의 화면을 미러링 할 수 있었죠.

 

그런데 어느날 휴대폰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후부터 스마트뷰 기능을 실행해도 유플러스티비 셋톱박스가 검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아무리 오래두어도, 껏다 켜도 셋톱박스가 검색되지 않아 잘 사용하던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니 조금 화가 나더라구요. 그래서 열심히 검색하고 확인한 결과 검색이 되지 않는 원인은 확인하였습니다. 

 

미러링이 되지 않는 문제의 원인

 

문제의 원인은 예상했던 것처럼 삼성 휴대폰의 업데이트시 크롬캐스트 방식의 미러링 기능 지원이 구글(안드로이드)에서 종료되어 소프트웨어 패치가 진행되면서 기능이 막혀버리게 된 것입니다. 

 

미러링의 방식은 크롬캐스트 방식과 미러캐스트 방식 이렇게 두가지가 있는데 스마트뷰와 삼성TV 등은 미러캐스트 방식이라 검색이 잘 될 겁니다. 

 

다만 크롬캐스트 방식을 사용하던 유플러스티비 셋탑박스 같은 경우는 검색이 안되게 된 것이구요.

이 외에도 크롬캐스트 방식을 사용하여 미러링을 지원하던 제품들은 모두 스마트뷰 기능을 이용해서 연결시도시 검색이 안되게 되었습니다.

 

 

미러링 해결방법

 

그럼 스마트뷰로 크롬캐스트 방식을 미러링 하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에 대한 해답은 또 구글에 있었습니다. 

 

물론 구글플레이스토어 같은 곳에서 '미러링' 만 검색하더라도 수많은 미러링 앱들이 보여지며, 그중에 일부는 검색도 되고 연결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앱들은 많은 광고가 덕지덕지 붙어있고 화질도 좋지 않은 악성 앱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제가 원하는 것은 광고도 없이 깔끔하게 고화질로 미러링이 가능한 방법을 연구하였고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바로 그 방법은 "구글홈" 이라는 앱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구글홈 앱을 검색한 모습

구글홈 이라는 앱을 처음 들어본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구글홈 어플은 집안의 각종 기기들을 하나의 집에 등록해두고 한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든 앱으로써, 광고도 없고 안정적이며 깔끔한 디자인에 크롬캐스트 방식의 기기들을 검색하여 등록할 수 있고 고화질의 미러링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해결방법으로는 아마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강력하고 좋은 앱이니 혹시 모르셨다면 꼭 설치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구글홈 사용방법

 

구글홈 앱을 실행한 모습

구글홈 앱을 실행하면 왼쪽 상단에 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새집만들기, 기기설정, 구성원초대, 스피커 그룹만들기 등을 진행할 수 있으며 집을 만들고 기기설정을 눌러서 새기기 를 누르면 집안에 있는 크롬캐스트 기반의 기기들을 자동으로 검색해서 등록해 줍니다. 

 

저는 우리집에 있는 두대의 U+tv 두대가 검색이 되서 등록을 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화면미러링은 물론이고 U+tv 의 볼륨조절 등도 간단하게 휴대전화로 변경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처음에 잘 사용하던 삼성휴대폰의 스마트뷰 기능을 이용한 미러링 기능이 되지 않아 당황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통의 삼성전자서비스와 전화통화, 또 광고만 덕지덕지 붙어있는 쓰레기 같은 미러링 앱들을 거쳐 가장 깔끔하고 완벽한 해결책을 도출하는데까지 이틀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글 하나로 그 시간을 절약하게 된 셈이지요. ^^

어쨋든 저같은 상황에 직면한 분이 계시다면 이렇게 해결해 보심이 좋으실 꺼 같습니다. 

 

그럼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