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유

워라밸 일자리장려금 누가 받고 얼마나 받을 수 있나?

행복부자 2022. 8. 23. 01:08

정부지원금은 아는사람만 받을 수 있고 신청하는 사람만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이번 포스팅은 정부지원금 중 워라밸일자리장려금 에 대해서 알아보고 누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또 어떤 지원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라밸일자리장려금을 소개하는 사진

워라밸일자리장려금이란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은 소정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도입하고 근로자의 필요에 따라 1개월 이상 근로시간 단축을 허용한 사업주에게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족돌봄 등 근로시간 단축제도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지난 2020년부터 도입된 위 제도는 근로자가 가족 돌봄이나 본인 건강, 은퇴 준비, 학업 등의 이유로 사업주에게
근로시간 단축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제도적으로 보장한 것입니다.

물론 이를 허용한 사업주에게는 특별한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임금감소액 보전금, 간접노무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워라밸일자리장려금 지원대상


이 지원금의 대상자는 우선지원대상기업과 중견기업 사업주인데요.
일반유흥주점업처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종과 임금 체불로 명단이 공개중인 사업주 등은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워라밸일자리장려금 지원대상은 근로자의 요청에 따라 근로시간 단축을 허용한 우선지원대상기업과 중견기업입니다. 단,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데요. 지원 제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유흥 주점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종
- 임금체불로 명단이 공개중인 사업주
- 지원 대상 근로자가 사업주의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인 경우
- 지원 대상 근로자가 외국인인 경우
- 지원 대상 근로자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는 경우
- 지원 대상 근로자의 주 소정근로시간이 35시간 미만이거나 6개월 미만 고용된 경우

워라밸 일자리장려금의 지원내용 (지원금액)


임금감소액 보전금으로 근로자 1인당 월 20만원 지원
간접노무비로 근로자 1인당 월 30만원 지원

여기서 임금감소액 보전금에서는 그 감소한 금액이 월 20만원 이상인 경우이어야 합니다.

워라밸일자리장려금은 근로시간 단축 개시일로부터 1년 중 실제 근로시간 단축을 활용한 기간(최소 1개월 이상)에 대해 지원되며, 1년간 지원 한도는 직전년도 말일기준 피보험자수의 30%로, 최대 30명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단, 10인 미만 사업장은 3명 한도로 지원됩니다.

워라밸 일자리장려금 지원요건에 대한 설명


이번에는 구체적인 지원 요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근로시간 단축제도 도입

먼저 근로자가 본인의 필요에 의해 근로시간 단축을 신청하고 사업주가 이를 허용해야 합니다. 이때 주 소정근로시간을 15시간~30시간으로 단축해야 하며, 최소 1개월 이상 유지되어야 합니다.

② 근태관리

기계·전자적 방법에 의해 근태관리를 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근로자가 출근 또는 퇴근 시각 15분 초과한 날과 출퇴근 기록이 누락된 날을 합산하여 월 3회 초과 시 장려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③ 지원금 신청

근로시간 단축기간이 최소 1개월 이상 되었다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신청 및 지급주기는 3개월이며(1개월→3개월 변경),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최초로 지원금을 신청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불시에 현장점검에 나서고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워라밸 일자리장려금의 필요서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전환 전과 후의 근로계약서가 필요하며 월별 임금대장과 임금지급증빙서류, 취업규칙, 기계와 전자적인 장비로 기록된 실근로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시에서 정한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워라밸일자리장려금의 지원대상과 요건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과거와 달리 재택근무 및 유연근무제가 적극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요즘은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하고 사업장의 인건비 부담도 덜 수 있는 고마운 제도입니다.
하지만 지원금이 자동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사업장에서 직접 신청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지원요건 및 신청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6차재난지원금 시행에 따른 지역별 지원금 확인방법

6차재난지원금에 관하여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국가에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재난지원금에 대한 공고는 없으나, 지역별로 별도 재난지원금 지급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applemedia.tistory.com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과 신청방법(22년 8월 기준)

정부에서 주택담보대출의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힘들하 하는 사람들에게 고정금리로 변경해 주는 구체적인 조건을 오늘 (8월 10일) 발표했습니다. 발표된 내용을 간략히 공유드리니 확인해 보시

applemedia.tistory.com

특고프리랜서지원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200만원 받아가세요

특고프리랜서지원금 200만원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신청시기 등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으니 꼭 신청하시고 지원금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및 자격요건   ㅇ 기존

applemedia.tistory.com